Gradle 개요

Gradle OverView

Gradle은 Gradle 사에서 만든 범용 빌드 도구중에 하나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 빌드 뿐만 아니라, java, c/c++ 등의 모든 범용 언어를 지원합니다. 그러므로 엄청 강력한 툴이지요. 그래서 Gradle을 한번 배워두면 다른언어로 개발하더라도 빌드 스크립트를 처음부터 다시 작성할 필요없이 재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누차 강조하지만 꼭 gradle을 배워보도록 합시다.

다음은 gradle의 주요 특징 4가지 입니다.

1. Polyglot Build

Gradle은 각 언어를 플러그인으로 구별합니다. java는 java, java 웹 프로젝트는 war, 안드로이드 앱은 com.android.application 플로그인을 사용하면 됩니다.

2. 도구통합

gradle은 이클립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와 같은 IDE에서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창을 제공하고있습니다. 또한 젠킨스와 함께 활용할 수 도있습니다. 소스코드가 git에 업로드되면 서버에서 CheckStyle, FindBugs 등의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소스코드가 잠재적으로 가진 문제를 검출하여 개발자에게 통보하거나 위험한 코 드를 merge할 수 없도록 강제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3. 외부 라이브러리 관리 자동화

Gradle의 또다른 장점중 하나는 개발자가 더는 외부라이브러리를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이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이클립스에서 개발했던 과거의 경우에는 libs 폴더에 원하는 외부라이브러리 파일을 직접 복사하였지만, Gradle 에서는 단순히 외부 저장소 위치와 라이브러리의 그룹, 이름, 버전 등을 지정해주면 알아서 다운로드하고 빌드에 포함시키게 됩니다. 이얼마나 편하고 좋습니까.

4. 고성능 빌드

Gradle은 점진적 빌드, 빌드캐싱, 병렬 빌드 기능을 지원하는 고성능 빌드를 지향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니도우 환경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빌드해보면 gradle 메모리 사용량이 많고 빌드시 CPU 점유율이 엄청 높게 잡힙니다. 실무에서 권장하는 사양은 메모리 8GB와 SSD 장착입니다. 메모리 4GB에서 모듈의 수가 늘어나면 Out of memery 현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heap이 부족하다고 난리치기도 한답니다.(진짜 경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Gradle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멀티 프로젝트 구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멀티 프로젝트로 생성됩니다. app이라는 폴더가 있는데 이를 Gradle에서는 모듈이라고 부릅니다. gradle에서는 app 모듈뿐만 아니라 새로운 모듈을 추가하여 모듈별로 src 폴더를 포함하게 됩니다.

2. src폴더 구조가 다름

androidTest, main, test 폴더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est 폴더는 Local Unit Test 를 지원합니다.

3. libs 폴더

이클립스 libs 폴더에는 빌드하는데 필요한 외부라이브러리를 직접 포함시켜야 했습니다. 하지만 gradle에서는 의존성 관리를 gradle이 담당하므로 libs 폴더를 사용하지 않아도됩니다. 필요한 스크립트 파일에서 외부라이브러리의 저장소와 버전등을 지정하면 빌드할 때 알아서 해당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포함합니다. 또한, +옵션등을 적용하면 최신버전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4. bin 폴더

gradle에서 빌드를하면 build/output/apk 폴더에 apk 파일이 위치하게됩니다. 혹은 AAR파일도 있게 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