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er-Stokes 방정식

유체방정식인 Navier-Stokes 방정식을 푸는 것이 게임에 구현된 것은 거의 못 본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단순한 노이즈 기반의 식을 쓰는 것 정도로 충분한것 같고요. 저는 지금까지는 이런 물리식을 게임에 쓰는일은 전혀 안해봤네요. 논문상으로는 파티클을 생성시켜서 물결을 일으키는 수준까지는 있습니다만 대부분 이펙트로 처리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Navier-Stokes방정식을 영화 CG쪽에서는 Newtonian 방법이나 Lagrangian 방법으로 나뉘는데 Newtonian은 물의 공간을 표현하는데 좋고 (일반적인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것 같더군요) Lagrangian은 물뿌리는 것에 좋습니다. 점성도 표현 가능하죠. (Realflow라는 프로그램이 많이 쓰입니다.) 다만 실시간이 절대 아니고요 시간이 아주 오래오래 걸려요.

게임쪽에 물리가 들어오기엔 좀 어려워보이는게 아무래도 해외 진출을 해야하는 형편이다보니 저사양을 고려하지 않을수 없어서 물리를 넣기에는 좀 어려울것 같아요.

결국 서버에서 물리를 자세히 하는 것은 오버라고 보고요 잘못된 위치를 보정해주는 정도만 해도 될것 같네요. 이런 일은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가 가능한 업무 범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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