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유니티 안드로이드 Gradle 빌드 오류 상세보기

원인

유니티로 And/iOS 네이티브 기능 및 광고SDK를 넣다 보면 심심치않게 빌드 오류를 자주 보게 됩니다.
특히 요즘 유니티 에디터에서도 Gradle빌드로 바뀌는 추세라 점점 더 이런 화면을 접합니다.

Gradle_Error

대부분은 유니티 콘솔창에 보이지만 어쩔땐 콘솔에도 자세하게 적혀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처럼 나오면 정말 노답이죠..

FAILURE: Build failed with an exception.

* What went wrong:
Execution failed for task ':transformClassesWithMultidexlistForRelease'.
> com.android.build.api.transform.TransformException: Error while generating the main dex list.

* Try:
Run with --stacktrace option to get the stack trace. Run with --info or --debug option to get more log output. Run with --scan to get full insights.

해결

제가 생각해본 방법은 Android Studio를 이용하여 Gradle 빌드를 해보는 방법 입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빌드를 하고, Temp폴더의 gradleOut 폴더가 있는지 아래와 같이 존재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GradleOutFolder

폴더가 존재한다면 AndroidStudio를 키고 위의 경로를 추가해 줍니다.

AndStudio_Intro

프로젝트를 열면 바로 위에 아래와 같은 창이 위에 뜨는데 Ok를 눌러 줍니다.

3_GradleSync_ok

Ok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열심히 돌아가다가 에러 난 부분을 좀 더 명확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_AndStudio_Error